Daehyunii's Dev-blog

<모던자바스크립트 13장 스코프> TIL-28 본문

✏️ 2022. TIL/July

<모던자바스크립트 13장 스코프> TIL-28

Daehyunii 2022. 7. 5. 00:46

  오늘은 스코프에 대해서 자세하게 배웠다. 우선 스코프라는 개념을 배우고 나서 그 동안 쌓여있던 많은 의문점들이 많이 해결이 되었다. 공부를 하면서 교재를 따라 코드를 작성함에 있어 나도 모르는 상황에서 어떤 상황에서는 전역이 참조되고, 어떤 상황에서는 지역이 참조되고 이런 상황들이 펼쳐지다 보니, 그 순간 순간 '아! 이런 상황에서는 이렇게, 저런 상황에서는 저렇게 참조가 되는구나!' 정도로만 체계적이지 못하게 이해하고 넘어가는 상황이 많이 있었다. 그 후에 또 그런 상황을 직면하게 될 때는 머리속에 많은 혼란을 야기했었다. 하지만 오늘 스코프라는 개념을 정확하게 배우고 나서는 그 동안 겪었던 모든 혼란들이 체계적으로 정리가 되었다. 생각해보면 정말 간단한 논리임에도 스코프 개념을 알기 전까지는 많이 혼란스러웠던 것 같다.

 

  일단 스코프라는 개념을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네모난 상자 안에 상자가 들어있고, 그 상자안에 또 상자가 들어가 있는 모습이 많이 떠올랐다. 스코프를 여러 개념들로 설명했지만, 한 문장으로 정리하면 '작은 상자는 큰 상자에 들어 있는 변수를 참조할 수 있지만, 반대로 큰 상자는 작은 상자에 들어있는 변수를 참조할 수 없다' 라고 정리할 수 있을 것 같다. 오늘 배운 내용이 이해하는데는 많은 시간이 필요했지만, 이해하고 보니 '현재 내가 공부하고 있는 자바스크립트는 결국 자바스크립트 엔진에게 일을 시키기 위한 어떤 규칙들을 배우고 있는 것이 아닐까?' 하는 생각도 많이 들었다. 

 

 

2022.07.03 - [언어 공부 및 정리/자바스크립트[모던자바스크립트]] - 13장 스코프

 

13장 스코프

13.1 스코프란? 스코프란 식별자 자신이 선언된 위치에 의해 다른 코드가 식별자 자신을 참조할 수 있는 유효 범위를 말한다. 즉, 스코프는 식별자가 유효한 범위를 말한다. 앞서 경험한 바와 같

pinetree93.tistory.com